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위드맘입니다.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면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등 다른 신분증을 제시해 신원을 증명할 수 있지만,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도 잘 모르고 기분이 나쁘긴 합니다. 최근에는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는 경우보다 훼손하거나 주소지를 옮기면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는 사레가 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쉽고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좌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이용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3. 간편인증이나 공동·금융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4. 화면 중앙에 위치한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입력 후 돋보기 모양을 클릭해 검색합니다.

     

    5. 민원서비스 아래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주의 사항입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인증서가 있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구비서류 열람을 사전에 동의하면 별도로 서면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기존 주민등록증은 새 주민등록증 수령 시 반납해야 합니다. 

     

    7. 아래 신청 내용에서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저는 재발급 사유로 주소 변경 칸부족으로 선택했습니다. 분실 등 다른 사유 중 몇 가지는 발급 수수료가 있었습니다. 재발급 사유에 따라 수수료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8. 확인사항에서 수령 안내 문자 서비스를 신청 여부와 점자 스티커 제공 서비스를 신청 여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른 확인 사항을 꼼꼼하게 읽어보신 후 확인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9. 구비서류는 증명사진 1장입니다. 파일로 제출하면 되는데 JPG 파일만 가능합니다.

     

    10.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 안내입니다. 가로 3.5cm, 세로 4.5cm의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천연색 상반신 정면 탈모 사진을 제출해야 합니다. 본인 확인이 어려운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안경과 액세서리, 표정과 눈동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 그림파에서 사진을 수정하는 방법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12. 아래 수령방법은 방문수령으로 본인만 가능하며,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13. 구비서류 열람을 사전에 동의하시면 별도로 서면을 제출하지 않아도 되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 및 전자 서명이 이루어집니다. 전체선택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재발급 완료 문자를 기다리시면 됩니다.